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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12-24 16:10
부동액 녹물 플러싱
 글쓴이 : 마스터
조회 : 136  



*부동액 크리닝 효과*
 
1. 엔진의 냉각계통 크리닝 기능
 
2. 엔진의 냉각기관의 동맥경화(스케일) 해결
 
3. 냉각계통의 압력시험
 
4. 라지에타, 라지에타캡, 각종 호스 및 파이프의 누수와 압력시험
 
5. 냉각수내의 오일제거 기능
 
6. 최적의 혼합비율, 최적의 부식방지제, 최적의 산도(PH)
 
7. 냉각계통내의 에어제거 기능
 
8. 냉각수 회수, 냉각수 주입
 
9. 냉각수 성능의 향상 기능
 
 
 
 
 
1. 냉각수의 기능
 
먼저 냉각수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엔진의 냉각기능입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보온기능도 수행합니다.
이 말이 무슨뜻인가 하면, 연료가 타면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켜서 엔진이 과하게 열을받는 일을 방지하는 기능도 하지만 더불어 너무 과하게 냉각되지 않도록 가지고 있는 열을 그대로 지니려는 기능도 있다는 말이지요.
엔진에서 이 부분을 조절해주는 부분이 바로 섬머스탯(온도조절기)이라는 부품인데, 이녀석은 엔진의 냉각수가 일정온도이상되면(워밍-업후) 냉각수 통로를 열어서 온도가 올라간 냉각수를 라디에이터로 보내서 식혀주는 일을 하고 반대로 냉각수가 너무 차가울경우 통로를 닫아서 쉽게 냉각수 온도가 정상치로 올라가게 하여줍니다.
이 부분에서 엔진의 정상온도 라는 말이 보이는데 정확히는 엔진정상작동온도입니다.
이는 엔진에 쓰이는 각종 금속들의 열팽창을 고려해서 엔진이 최적의 상태를 보이는 구간을 설정해서 그 구간안에 엔진의 온도가 유지되도록 설계상으로 책정한 온도를 말합니다.
물론 엔진마다 다르죠...
그래서 이 엔진의 정상온도는 섬머스탯의 열리고 닫히는 온도를 설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중이 됩니다.
예를들어 소나타 엔진의 섬머스탯 열림온도는 88도, 완전열림온도는 92도가 되고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온도는 그 구간안에 있는것이 되는거죠.
 
 
 
2.냉각수의 요구조건.
 
냉각수는 물론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그런면으로는 역시 물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아시다시피 물은 금속을 부식시킵니다. 게다가 높은온도에서는 더욱 그 정도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조건이 내부식성 입니다.
즉 금속을 부식시키지 않아야 하는거죠.
그래서 그냥 수돗물을 냉각수로 사용하시면 않됩니다.
부식방지제를 첨가하셔야 되는데, 이는 겨울용 부동액이나 여름용 쿨런트에 적절히 배합되어 있습니다.
그외 또다른 냉각수의 요구조건으로 약간의 윤활성이 필요합니다.
이는 냉각수를 순환시켜주는 워터펌프의 밀봉용 실의 윤활을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냉각수를 주기적으로 교환하지 않은 차량은 냉각수가 누출되는 빈도가 더 자주 있습니다. 품질이 좋지않은 냉각수도 마찮가지 입니다.
 
 
 
3.냉각수를 2년마다 교환하여야 하는이유.
 
위에 말씀드린 부식방지제의 성능은 2년정도 지나면 소멸됩니다.
즉 2년이상 냉각수를 교환하지않고 사용하시면 엔진내부가 냉각수에의해 부식되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요...
이 냉각수에 의한 엔진내부의 부식은 간혹 심각한 고장을 야기해서 비용상으로 큰 손실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치 사람의 몸속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병과 같은 것입니다.
멀쩡하다가 고속도로에서 장거리 운행중에 냉각수의 밀봉이 터진다던가, 과열로 오버히트를 한다던가 하는 경우가 바로 이런 차량들이 되겠습니다.
 
 
 
4. 냉각수를 교체하면서 같이 점검할 포인트.
 
자동차 정비는 대부분 연관된 작업들이 많아서 한꺼번에 손을 보는것이 비용상 이득일경우가 많습니다.
냉각수도 예외는 아니어서 오늘 교환한 냉각수가 내일 새버려서 다시 주입해야 한다면 정말 속쓰릴겁니다.
그래서 주로 냉각수가 새는 포인트를 아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겁니다.
리고 잘 고장나는 포인트도요.
우선 라디에이터와 엔진을 오가는 커다란 냉각수 호스를 2년에 한번씩 교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 호스는 비순정품이 매우 많이 유통되므로 되도록 순정품을 사용하시기 바라고요, 참고로 순정품 고무호스와 비순정품 고무호스를 내구성측면에서 배이상의 차이를 보입니다.
그 다음 섬머스탯인데, 이녀석은 고장이 잘나기로 유명합니다.
물론 요즈음의 신형차들은 이부분도 개량이 되어서 품질과 수명이 좋아진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안심할 수준은 아닙니다.
호스 교환하면서 같이~ 그리고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배출용 코크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번 풀럿다면 꼭 교환해주는게 나중에 고생을 더는 비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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